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정부24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신청방법

by 궁금한 사자 2023. 8. 9.
반응형

코로나가 한창 심각했던 20년, 21년, 22년 총 3년을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잘 버텨왔는데요, 23년 여름 뒤늦게 걸리고 말았습니다. 그간 코로나가 많이 약해졌다고 해서 감기정도가 아닐까 가볍게 생각했었는데요, 생각하던 것보다 더 심각하게 아팠어서 지인들에게 마스크 잘 쓰고 조심하라고 권하고 다니는 중이랍니다. 

 

코로나 19 확인 안내문자

요즘 코로나 증상 

1 ~2 일차 - 오한과 발열,  밖이 34도가 넘는 폭염이었는데 저는 추워서 차량 에어컨도 틀지 않았고, 에어컨 없는 방에서 이불까지 덮고 누워서 요양을 해야했습니다. 

 

3 ~4 일차 - 오한 + 목구멍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침을 삼킬때도 인상을 쓰며 삼킬 만큼 목이 아팠습니다. 

 

5일 차 - 목이 약하게 아프고, 여전히 오한이 남아있었는데요, 에어컨을 27도에 맞춰 켜두면 저 혼자 추워서 긴팔 긴바지를 입고 지냈습니다. 

 

6일 차 ~ 현재 - 여전히 오한이 남아있어 긴팔 긴바지를 입고 있지만 발열이나 목이 아픈 증상은 없어졌고, 미각이 살짝 이상해졌습니다. 항상 마시던 아메리카노를 내려 마셨는데 아는 맛이 아니라 떨떠름한 것이 오묘한 맛으로 느껴집니다. 

 

 

1일 차에 오한 증상으로 고생을 하면서도 코로나에 걸렸다는 생각은 못하고 감기인가 보다 하고 혼자 방에서 요양을 하고 있었는데요, 다음날 아침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집에 남아있던 자가키트를 이용해 검사를 해보니 30초도 안돼서 두줄 양성반응이 뜨더라고요. 

 

집에 아기도 있고 해서 더 확실하게 하고 격리를 해야할 것 같아서 집 앞 병원으로 달려가 코로나 검사를 했는데요 역시 바로 양성반응이 떠서 집으로 돌아와 바로 격리에 들어갔습니다.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하고 양성반응이 나오면 몇시간뒤 문자로 코로나 확진 및 자가격리 권고 안내문자가 날아옵니다. 

 

 

코로나19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지원금액 및 지원 대상 

- 지원금액 : 1인 10만원, 2인이상 15만 원 

 

- 지원대상 :

2023년 5월 31일 이전 격리자 -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입원, 격리 통지서를 받은 사람

2023년 6월 1일 이후 격리자 -  코로나 19양성확인 통지문자를 받은 사람 중 입원 또는 보건소에 등록 완료한 격리참여자 

 

-  소득기준 :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정부 24 코로나 19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하기

확진안내문자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서 자기기입식조사서를 작성하고, 격리참여자등록을 신청하면 5일간 자가격리 후 생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코로나19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정부 24에 접속 후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을 검색하면 위 사진처럼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비 신청하기

 

온라인신청가능여부 조회하기로 신청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격리참여자 등록을 했었다면 위 사진과 같이 격리 종료일과 함께 신청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금 온라인신청

성명, 주소, 연락처, 생활지원금을 받을 계좌번호 정보를 입력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저는 집에서 저혼자 코로나에 걸리고, 혼자 격리를 했기 때문에 1인 생활지원금인 100,000원이 지원금 예상금액으로 조회됩니다. 

 

코로나19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

신청 완료 후 온라인 신청민원 조회를 하면 제가 신청한 생활지원비지원 민원이 접수대기중으로 조회됩니다. 

 

 

2년 전쯤 코로나가 심각할때 남편이 코로나에 걸려서 자가격리를 하고, 나도 공동격리자로 자가격리를 한 기억이 있는데요, 그때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생활지원금을 신청해야 했고, 지원금 신청자가 많아서 지원금을 입금받는대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게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요즘은 코로나 19에 걸린다고 무조건 격리하는 시기도 아니고 격리가 권고사항이다 보니 지원금 신청자가 그렇게 많지 않을 듯해서 금방 지원금이 입금될 것 같습니다. 

 

 

자가격리가 권고사항이지만 저처럼 코로나19 증상이 심해서 몇일간 집에서 요양이 필요하다면 자가격리신청을 하시고, 자가격리 후 정부 24 온라인으로 생활지원금 신청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