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오렌지라이프 라이프케어 CI 종신보험 해지, 해지 환급금

by 궁금한 사자 2021. 8. 11.
반응형

30대 중반에 다가오고, 건강이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무엇인가 찝찝하게 신경 쓰기던 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20대 초반 처음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보험을 막 시작한 주변 지인의 권유로 가입한 'ING 무배당 라이프 케어 CI 종신보험'. 

 

지인과 연락이 뜸해지고, 중간에 ING 에서 오렌지 라이프로 회사가 변경되면서 한번 오렌지라이프 담당자라며 찾아와서 몇 가지 변경사항을 듣고 서명을 한 기억이 있기는 한데 이때까지도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오렌지 라이프가 또 신한 라이프로 회사가 변경된다고 연락이 오고, 각종 재태크 유튜브 채널에서 보험도 관리해야 한다고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듣다 보니 한번 점검해야겠다 싶었습니다.

 

어떤 보험이 좋고, 어떤 보험이 나쁘다를 떠나서, 지금 보험이 어떻게 보장되는 것인지, 얼마나 길게, 얼마나 많이 보험료를 내야 하는 것인지 내가 잘 이해하고,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갖고 있고자 분석하고 조언을 받아 '오렌지 라이프 라이프케어 CI종신보험을 해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NG 라이프케어 CI 종신보험

오렌지 라이프 라이프케어 CI 종신보험 해지한 이유 

 

1. 보험금 납입기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 요즘은 보통 20년 또는 30년 납으로 경제활동이 원활한 나이까지를 납부기한으로 잡는데, 해당 보험은 70세 납으로 가입한 날부터 따지면 35년 가까이 납입하는 기간으로 잡혀있었습니다. 

-> 물론 납입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회당 납입금액이 조금 줄어들기는 하는데, 결국으로 길게 납입하여 금액이 납입하는 금액은 비슷할 것으로 납입기간을 요즘 납부기한으로 잡는 20년 납 또는 30년 납으로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2. 갱신형 특약이 많다. 

-> 비갱신형 계약은 납입기간동안 납입을 하고, 보장기간까지 보장을 받는 것인데, 갱신형 특약은 기간 동안 납입을 하고, 갱신이 되면 조금 더 높아진 보험료를 계속 납입해야 하는 것이라 부담스러웠습니다. 

-> 물론 약 9~10년 전에 가입한 보험이라서 요즘 상품과 계약 내용이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요즘 진행하는 보험상품들을 보면 기존 가입했던 보험에서 갱신형 특약으로 보장되는 사항들이 비갱신형으로 진행되는 것들이 많아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3. 주계약이 사망보장 중심이다. 

->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요즘은 사망보다는 살아가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사고 등에 대한 대비를 위한 부분이 더 보완이 되어야한다고 합니다.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지만, 오래 사는데 건강하지 않을 수 있는 불행을 대비하기 위해 그 부분을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4. 회사가 자꾸 바뀌고 합병된다. 

기존 보험을 가입했던 지인과 연락이 끊기고, 보험사는 ING -> 오렌지라이프 -> 신한 라이프로 가입기간 9~10년 동안 회사가 바뀌고 합변 되면서 물론 계약을 그대로 가져가기는 하겠지만, 무엇인가 불안한 느낌을 지우기는 어려웠습니다. 

 

오렌지 라이프 CI 종신보험 해지 환급금 

 

오렌지 라이프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계약을 조회하면 6만원 후반대의 보험료를 9~10년 간 납입했고, 해지 환급금은 납입한 금액의 50% 정도로 조회가 됩니다. 해지 환급금은 보험료, 납입기간에 따라 다르니 조회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오렌지 라이프 CI 종신보험은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서 또는 홈페이지에서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해지하여 해지 버튼을 누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해지 문자를 받았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해지 환급금이 지정된 계좌로 입금되었습니다. 

 

유튜브나 설계사의 글들을 읽어보면 현재 나이, 은퇴시기, 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CI 종신보험이 알맞은 보험일 수 도 있고, 보완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하니, 보험 가입 후 한 번도 점검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 번쯤 점검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부분을 보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