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아이폰 13 미니 vs 아이폰 XS MAX 비교 실제 사용 후기, 아이폰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옮기기

by 궁금한 사자 2023. 9. 10.
반응형

첫 아이폰이 XS MAX입니다. 2년 반동안 큰 불편함을 못 느끼고 만족하며 최근까지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아이폰 13 미니가 크게 할인한다고 해서 살펴보다 보니...... 그동안은 당연해서 인식 못하고 있던 불편함이 하나 둘 생각이 나더라고요. 

 

무거워서 밤에 누워서 유튜브 보다가 깜빡 졸아서 떨어뜨렸다가 광대에 멍들 뻔했던 거라던가, 짐이 많아서 손이 한 손밖에 안 남는데 너무 커서 한 손으로는 조작이 어렵다던가 하는 그냥 치나쳤던 불편함이 생각났습니다. 마침 요즘 들어 배터리가 금방 줄어들어 중간중간 충전하는 일이 잦아졌는데요, 이참에 작고 가벼운 폰 한번 써보자 결심했습니다. 

 

 

유플러스 iPhone 13 mini 128G < 모바일기기 | LG U+

iPhone 13 mini 128G, 5G휴대폰 살 때는 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할인, 통신요금 할인 등 어디에도 없는 특별한 혜택을 만나보세요. iPhone 13 mini,iPhone,아이폰,13,mini,미

www.lguplus.com

 

아이폰 13 미니 실물 후기 

아이폰 13 미니

아이폰 13 미니를 실제로 만져 본적이 없었어서, 막상 받아봤는데 너무 작으면 어쩌나 살짝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택배가 도착하자마자 크기와 무게를 확인해 보려고 바로 뜯어보았는데요, 걱정했던 것만큼 정말 작은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손이 작은 편인데 한손으로 잡아도 손가락에 여백이 많이 남구요, 아이폰 13 미니를 잡은 상태에서 엄지와 중지를 붙여보았는데요 손가락 사이 간격이 1cm 정도 남을 정도입니다. 한 손에 폭 감싸져서 떨어뜨릴까 봐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13 미니 vs 아이폰 XS MAX 비교  (아이폰 모델 비교 바로가기)

 

아이폰 XS MAX가 크게 불편한 점이 만족하는 편이었어서 아이폰 13 미니로 바꾸면 혹시 불만족 하지는 않을까 걱정돼서 많이 찾아봤는데, 아이폰 13 미니 vs 아이폰 XS MAX 비교 사용후기가 많이 없어서 혹시 불만족해도 어쩔 수 없다는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작은 스펙의 변화는 크게 느끼지 못하는 둔 한 사용자인 저에게 중요한 크기, 무게, 실제 사용 장단점 등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아이폰 13 미니 vs 아이폰 xs max

기본제공 물품이 줄어서인지 포장케이스 크기도 확 줄어들었습니다.  아이폰 XS MAX는 본체, 충전기, 충전케이블, 이어폰이 들어있는데요, 아이폰 13 미니는 본체와 충전케이블만 들어있습니다. 

 

 

아이폰 XS MAX는 가로 77.4mm, 세로 157.5mm, 두께 7.7mm 이고, 아이폰 13 미니는 가로 64.2mm, 세로 131.5mm, 두께 7.65mm입니다. 가로 13.2mm, 세로 26mm, 두께 0.05mm 줄었습니다. 

 

수치로만 보면 체감이 안가는데요, 저는 손이 살짝 작은 편인데 아이폰 XS MAX는 한손으로 잡으면 양쪽 귀퉁이를 엄지와 중지가 살짝 덮는 정도, 아이폰 13 미니는 엄지와 검지가 1cm 남겨놓고 닿기 직전인 크기입니다. 

 

무게는 아이폰 XS MAX는 208g, 아이폰 13 미니는 140g인데요, 강화유리와 케이스를 사용하면 10~20g 정도 더 나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 역시 수치상으로는 60g 정도 차이라서 큰 차이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트레이닝 복 주머니에 폰을 넣었을 때 늘어지는 정도가 크게 차이 납니다. 밤에 누워서 폰을 보다가 떨어뜨리면 XS MAX는 이가 흔들리거나 깨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 저는 입술에 떨어져서 입술이 치아에 찍혀 피가 난 경험이 한번 있습니다. 

 

카메라는 아이폰 13 미니에서 야간모드가 지원되는 점이 장점입니다. 어둡게 해서 아기 사진을 찍어봤는데 야간모드로 찍으니 밝고 선명하게 찍힌다. 기존에는 어두운데서 아기의 귀여운 모습을 찍으면 어두워서 잘 안 보이고, 흔들리거나 흐리게 찍혀서 사진을 남기기 어려웠는데 야간모드 상당히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카메라가 옛날 감성으로 찍힌다고 해서 XS MAX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아이폰 13 미니에서는 사진스타일 선택으로 원하는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어서 크게 이질감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배터리 용량입니다. 찾아보니 XS MAX는 3,174mAh, 아이폰 13 미니는 2,406mAh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커지려면 폰 크기도 커야 하나 봅니다. XS MAX를 2년 반정도 일상생활에 사용했는데 배터리 성능이 86%으로 줄었는데요, 지금도 하루에 중간중간 2~3번 정도 충전하는 것 같은데, 아이폰 13 미니는 배터리 용량이 더 적으니 지금은 새 폰이라 괜찮지만 1~2년 후가 살짝 걱정되기는 합니다. 

 

아이폰 XS MAX 사용 시 장점은 주로 유투브나 영화 등 영상을 많이 보는데 화면이 커서 영상을 볼 때 시원시원하게 볼 수 있어 눈이 아프지 않았습니다. 단점은 크기가 커서 한 손 밖에 쓸 수 없을 때 사용하기 불편한 것과 무거워서 떨어뜨릴 때마다 걱정된다는 점입니다. 

 

아이폰 13 미니 사용시 장점은 작고 가벼워서 한 손으로도 불편함 없이 쓸 수 있다는 점과 그밖에 조금씩 개선된 기능들이 장점인 것 같고, 단점은 역시 작아서 적응하는 기간 동안 눈이 아픕니다. 큰 화면에 익숙해져있다 보니 처음에 미니 화면을 보면 매직아이가 될 때처럼 눈이 뻐근해지는데요, 이틀 정도 사용하면 적응되긴 합니다. 

 

아이폰 더 큰 텍스트 모드

저는 그래도 아이콘이나 글자가 살짝 답답한 느낌이 있어서 설정 >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 더 큰 텍스트를 선택해서 전체적으로 아이콘이나 글자 크기를 키웠습니다. 왼쪽이 일반 모드, 오른쪽이 더 큰 텍스트 모드입니다.

 

또 하나가 노치 부분이 가로는 줄었는데, 세로로 살짝 더 길어서 영상을 볼때 전체화면이 아닌데 노치 끝 부분이 살짝 걸려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상을 많이 찾아보니 노치가 안 보이는 비율이고, 노치 끝이 걸리는 화면 비율인 영상이 많지는 않은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여하튼 저는 아이폰 XS MAX에서 아이폰 13 미니로 갈아탄 지 3일째고요, 눈아픔은 적응해서 이제 괜찮고, 작고 가벼운 것 하나로도 폰을 잡을 때마다 느낌이 좋아서 만족하고 한 손으로 폰을 들고 카톡을 확인하고 간단한 답장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영상을 많이 보는 편이라 살짝 걱정했었는데 폰이 작아졌다고 영상 보는데 불편하지는 않더라고요. 이번 기회에 저렴한 가격에 나의 사용습관에 잘 맞는 폰으로 잘 바꿨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옮기는 방법 

 

오랜만에 폰을 바꿔서 데이터는 또 어떻게 옮기나 걱정했었는데요, 아이폰은 마이그레이션이라고 간단하게 데이터를 옮기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아이폰 마이그레이션

기존 아이폰과 새 아이폰을 준비합니다. 새 아이폰의 전원을 켜고 언어와 국가를 선택하고 나면 기존 아이폰에서 데이터를 옮겨올것인지 물어봅니다. 기존 아이폰과 새 아이폰을 연결하기 위해 새 아이폰에 동그란 홀로그램이 뜨는데 기존 아이폰에 나타난 동그란 카메라로 새 아이폰에 뜬 동그란 홀로그램을 찍어주면 연결됩니다. 이후 기존 아이폰과 새 아이폰을 가까이 두면 기존 아이폰에 있던 앱, 사진, 영상 등 데이터가 그대로 새 아이폰으로 옮겨집니다. 

 

 

 

반응형

댓글